학술 대회 & 세미나
학술 세미나
2024 선배와의 대화
-뮤지엄과 관계를 맺는 다양한 방식 토의
-미술교육 연구자로 나아가기
-논문과 딱 한 뼘 정도 가까워지기(연구 방법 제시 및 토의)
2023학년도 동계 학술 세미나
- 문화유적지, 박물관∙미술관을 중심으로 적용 가능한 교육 방법 토의
- 박물관∙미술관 교육의 지향점 및 관람 내용에 대한 토의
2022학년도 동계 학술 세미나
- 질문생성기법을 통한 박물관 교육
- 미술감상교육방법-일본문화의 키워드: 네쓰케
- 지시문 기반 예술과 미술관교육: YBA 사조 및 작가 중심으로
- 박물관∙미술관 교육의 지향점 및 관람 내용에 대한 토의
2021학년도 동계 학술 세미나
- 박물관∙미술관의 역사와 변화
- 뮤지엄 교육의 흐름
- 뮤지엄 교육 프로그램의 현황, 의의, 한계, 제안
- 전시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
2020학년도 동계 학술 세미나
- 국내, 해외 박물관·미술관 교육 사례
- 박물관 교육 이론 및 적용
- 미술관 교육 이론 및 적용
- 박물관∙미술관 교육의 지향점
2018학년도 동계 학술 세미나
- 현 박물관·미술관의 흐름
- 강원 지역 답사 자료를 바탕으로 박물관·미술관교육 적용 방안 토의
- 박물관∙미술관 교육의 지향점 및 관람 내용에 대한 토의
2017학년도 동계 학술 세미나
- 유물을 활용한 박물관∙미술관 교육 방안
- 공주 공산성, 송산리고분군 답사자료를 활용한 박물관 미술관교육 적용 방안
- 박물관∙미술관 교육의 지향점 및 관람 내용에 대한 토의
2016학년도 하계 학술 세미나
- 독일 박물관∙미술관을 방문하여 교육 활용 자료를 살펴봄
- 중세미술, 르네상스, 바로크와 로코코 미술, 현대미술 등을 독일 미술사 중심으로 살펴봄
- 뮤지엄에서의 경험을 어떻게 교수에 적용할지에 대한 토의
2014학년도 하계 학술 세미나
- 갤러리에서 실제 교사 실습 과정(MOMATH) 참관
- 교실에서 온라인 교수 자료 수집
- 뮤지엄 교육에 갤러리 경험 적용 방안 토의