학술 대회 세미나 

학술 세미나

2024 선배와의 대화

-뮤지엄과 관계를 맺는 다양한 방식 토의

-미술교육 연구자로 나아가기

-논문과 딱 한 뼘 정도 가까워지기(연구 방법 제시 및 토의)

2023학년도 동계 학술 세미나

- 문화유적지, 박물관∙미술관을 중심으로 적용 가능한 교육 방법 토의

- 박물관∙미술관 교육의 지향점 및 관람 내용에 대한 토의 

2022학년도 계 학술 세미나

- 질문생성기법을 통한 박물관 교육

- 미술감상교육방법-일본문화의 키워드: 네쓰케

- 지시문 기반 예술과 미술관교육: YBA 사조 및 작가 중심으로 

- 박물관∙미술관 교육의 지향점 및 관람 내용에 대한 토의



2021학년도 계 학술 세미나

- 박물관∙미술관의 역사와 변화 

- 뮤지엄 교육의 흐름

- 뮤지엄 교육 프로그램의 현황, 의의, 한계, 제안

- 전시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


2020학년도 계 학술 세미나

- 국내, 해외 박물관·미술관 교육 사례 

- 박물관 교육 이론 및 적용 

- 미술관 교육 이론 및 적용 

- 박물관∙미술관 교육의 지향점


2018학년도 계 학술 세미나

- 현 박물관·미술관의 흐름 

- 강원 지역 답사 자료를 바탕으로 박물관·미술관교육 적용 방안 토의

- 박물관∙미술관 교육의 지향점 및 관람 내용에 대한 토의 

2017학년도 계 학술 세미나

- 유물을 활용한 박물관∙미술관 교육 방안

- 공주 공산성, 송산리고분군 답사자료를 활용한 박물관 미술관교육 적용 방안

- 박물관∙미술관 교육의 지향점 및 관람 내용에 대한 토의 

2016학년도 하계 학술 세미나

- 독일 박물관∙미술관을 방문하여 교육 활용 자료를 살펴봄

- 중세미술, 르네상스, 바로크와 로코코 미술, 현대미술 등을 독일 미술사 중심으로 살펴봄

- 뮤지엄에서의 경험을 어떻게 교수에 적용할지에 대한 토의

2014학년도 하계 학술 세미나

- 갤러리에서 실제 교사 실습 과정(MOMATH) 참관

- 교실에서 온라인 교수 자료 수집

- 뮤지엄 교육에 갤러리 경험 적용 방안 토의